본문 바로가기
일상/후기

제49회 SQLD 합격 후기

by 주앤정_블로그 2023. 7. 19.

제49회 SQL 개발자(SQLD) 합격!

운 좋게도 SQLD에 합격하게 되어서 소소하게 후기를 써봅니다.

저는 4년 차 개발자이고, 꾸준히 DB를 다뤄왔습니다.

주로 MYSQL, MSSQL, ORACLE을 사용했습니다.

 

 

SQLD 시험 결과

SQLD 시험결과 확인

우선 1과목에서 16점, 2과목에서 62점으로 합격했습니다.

합격은 했습니다만 아주 만족스럽진 않습니다.

내년에 있을 SQLP 합격을 목표로 하고, 그전에 시험 감을 잡는 정도로 SQLD를 응시한 것이라 조금 더 고점이 나왔어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욕심인 걸까요 하하

 

 

SQLD 공부 방법

후기를 찾아보니 공부기간을 다들 적으시던데,

시험 1달 전에 공부를 시작했지만 매일매일 한 게 아니라서 실제 공부 기간은 2주 정도 소요된 것 같습니다.

실무를 뛰어보신 분이라면 2주면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노랭이 (SQL 자격검증 실전문제)

다른 분들과 마찬가지로 노랭이(SQL 자격검증 실전문제)와 요약본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요약본은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고, 노랭이는 시험의 방향성을 알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른 도서도 도움이 되겠지만... SQLD 취득을 위해서는 노랭이와 요약본만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요약본은 네이버 데이터 전문가 포럼 카페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 자격증 관련 여러 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유용했습니다.

https://cafe.naver.com/sqlpd

 

데이터 전문가 포럼 (빅데이터분석기사... : 네이버 카페

빅데이터분석기사, ADP, ADsP, SQLP, SQLD, DAP, DAsP, 자격증 취득 등 데이터 전문가 커뮤니티입니다.

cafe.naver.com

 

 

물론 너무 감사한 자료입니다만, 일부 명확하지 않은 정보도 있어서 스스로 요약본을 제작해 보았습니다.

제 요약본이야말로 엉망진창으로 틀렸을 테지만 ㅋㅋㅋ

그래도 제 방식, 제 말투대로 작성하니 훨씬 기억에 오래 남았습니다.

작성한 SQLD 요약본 중

 

추가로, 조금이라도 헷갈리면 무조건 실제로 쿼리를 돌려보았습니다.

물론 노랭이의 문제를 외우면 SQLD 합격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SQL과 DB를 이해하고 싶다면 실제로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 가장 헷갈렸던 부분은 계층형 질의와 정규형이었습니다.

계층형 질의는 예시 쿼리를 이렇게 저렇게 뜯어보고 바꿔보며 실제 결과를 눈으로 확인하니 좀 더 쉽게 이해가 되었습니다.

 

아래는 정규형 이해에 매우 도움 되었던 유튜브 영상입니다.

데이터베이스 정규화에 대해 제일 쉽게 설명해 주시는 분 중 한 분이시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XQ1kZ_JHqg 

데이터베이스 정규화 강의

 

 

SQLD 시험 후기

SQLD를 공부하고 응시해 보니 "내가 무엇을 알고 모르는가?"에 대한 정보가 명확해졌습니다.

 

"MINUS"를 사용할 수 있는 게 ORACLE인지 MYSQL인지 모두 가능한 건지 헷갈리거나,

제가 사용하고 있던 ERD의 표기법이 이것저것 섞인 표기법이라던가,

테이블 구조 변경의 경우 DB 툴로 다 처리하다 보니, ALERT 문을 빠르게 작성하지 못하는 경우 등등... 많더라고요 ㅎㅎ;

 

반면 쿼리 작성이나 이해하는 능력이 비교적 강하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작문보다 해독파였던 것입니다 (ㅋㅋ)

 

제 강점 / 약점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서, SQLP 시험 준비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감을 잃기 전에 꾸준히 공부해야겠습니다.

 

그리고 후기가 좋은 유튜브 강의들도 많은데

유난히 이해도가 낮은 강사분이 진행하는 강의가 하나 있어서 이게 뭐지 싶었던 기억이 납니다 하하

저도 잘 모르겠는데 무조건 나오니까 외우세요라는 식의... 저는 수능을 치는 게 아니니까 해당 강의는 무시했습니다 ㅎㅎ..

 

 

마치며

적고 보니 특별할 건 없네요 ㅎㅎ..

SQLP는 한 번에 따고 싶어서 1년 정도 준비할 것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무시무시한 합격률에 내심 겁을 먹은 상태지만 내년에 SQLP 합격 후기를 적을 수 있길 기도해 보며 포스팅 마무리하겠습니다🙏

응시자분들 모두 합격하시길!

 

반응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