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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하는 '정'/정보처리기사

2020년 정보처리기사 실기 내용 정리 - 1. 요구사항 확인

by 주앤정_블로그 2020. 10. 27.

2020년 정보처리기사 실기 1과목 [요구사항 확인] 내용 요약 및 정리. + 문제 풀이

 

  

<요구사항 확인 절차>

 

1) 현행 시스템 파악

 - 단계 : 구성/기능/인터페이스 파악 > SW, 아키텍처 구성 파악 > 하드웨어, 네트워크 구성 파악

 

2) 개발 기술 파악

 ① 운영체제 <- 분석 시 고려사항 : 가용성, 성능, 기술 지원, 구축 비용, 주변 기기

 ② DBMS <- 분석 시 고려사항 : 가용성, 성능, 기술 지원, 구축 비용, 상호 호환성(JDBC,ODBC)

 ③ WAS,미들웨어 <- 분석 시 고려사항 : 가용성, 성능, 기술 지원, 구축 비용

 

3) 요구사항 확인 

 by 요구공학 : 시스템 개발/변경 목적을 식별하기 위해 요구를 이해, 조정하여 수집,분석,확인,명세화하는 공정. 또는 이에 대한 학문

 

4) 요구사항 정의

 - 기능적 요구사항 (시스템이 반드시 수행해야할 기능에 대한 요구사항. 특징:기능성, 완전성, 일관성 "기완일")

 - 비기능적 요구사항 (시스템의 품질, 보안 등에 대한 요구사항. 특징:신뢰성,사용성,효율성,유지보수성,이식성)

 - 시스템 / 사용자 요구사항

 

5) 요구사항 개발

 -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도분명확"

   ① 도출 : 요구사항 이해, 수집. 원가와 일정에 영향, 범위 기준선 및 추적성 제공

           - 방법 : 인터뷰, 프로토타입, 설문조사, 델파이, 브레인스토밍 .....

   ② 분석 : 요구사항 상충 해결. Snowball Effect (요구분석 불명확해 시간 지날수록 비용 증가) 방지 

           - 방법 : 요구사항 분류, 요구사항 할당, 요구사항 협상, 

                     정형 분석 (구문과 의미를 갖는 정형화된 언어로 요구사항을 수학적 기호로 표현, 분석하는 과정),

                     개념 모델링 (현실 세계를 단순화해 개념적으로 표현하는 과정) <-UML*  "분개할 협정"

   ③ 명세 : 요구사항 승인되도록 문서화          

           - 평가기준 : 완전성, 일관성, 명확성, 중요성, 추적/수정/검토 가능 "완일 명중 추수검"

           - 유의사항 : 이해성, 상호성, 기능 정의, 테스트 기준, 품질 측정 

   확인 : 요구사항 이해 여부/ 적합성 검증

           - 방법 : 요구사항 검토, 프로토타이핑, 모델 검증, 인수 테스트 "검프모인"

 

   * UML : 원활한 의사소통 위해 표준화한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

        - 특징 : 가시화 언어 (오류없이 전달해 원할한 의사소통에 활용),

                  구축 언어 (다양한 객체지향 프로그램 언어로 변환 가능),

                  명세화 언어 (개발 과정의 각 과정에 필요한 모델을 명세화),

                  문서화 언어 (통제,평가,의사소통에 필요한 문서화 가능)  "가구명문"

        - 구성요소 : 사물, 관계, 다이어그램

              ⊙ 사물 : 구조(시스템의 개념,물리적 요소 표현), 행동(객체의 행위 표현),

                          그룹(요소 그룹으로 묶어 표현), 주해(부가설명, 제약조건 표현) 사물

              ⊙ 관계 : 연관 관계 ─> (화살표 생략, 다중도 표현 가능)

                          집합 관계 ◇ (한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

                          포함 관계 ◆ (포함한 사물 변화가 포함된 사물에 영향)

                          일반화 관계 ▷ (비교적 일반적인지 구체적인지)

                          의존 관계 ---> (필요에 의해 짧게 연관 유지)

                          실체화 관계 ---▷(사물의 기능으로 그룹화)

              ⊙ 다이어그램 

구분 종류 설명
구조적 다이어그램
: 정적
클래스 다이어그램 Class Diagram 클래스와 클래스 간 관계 기술
객체 Object 특정 시점 개체의 snapshot 기술
컴포넌트 Component 컴포넌트 구조와 연관 관계 기술
배치 Deployment 시스템 물리적 배치 기술
복합체 구조 Composite Structure 하나의 클래스 실행 시 내부구조 기술. 클래스 상세 구조 확인
패키지 Package 컴파일 시 계층적 구조 기술
행위 다이어그램
: 동적
활동 Activity 절차적, 병렬적 행위 기술. 프로그램 수행 과정 기술
유스케이스 Use Case 사용자가 상호작용하는 시스템 모습 기술. 이해 도와줌
시퀀스 Sequence 순서 따라 상호작용 기술. 프로세스 과정 기술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객체 간 상호작용을 연결에 초첨을 맞춰 기술
상태 State 객체 상태에 따른 작업과 이벤트. 객체 중심
상호작용 개요 Interaction Overview 시퀀스+활동. 상호 프로그램 간 동작 과정 기술
타이밍 Timing 시간 제약에 따라 상호작용 기술

        - UML 4+1 View : 유스케이스, 논리, 프로세스, 구현, 배치 뷰 "유논프구배"

구분 설명 응용 도구
Use-case View 사용자 관점에서 시스템 기능 명세 Usecase Diagram
Logical View 설계자 관점. 전체 레이어 구성 Class, Sequence Diagram
Process 시스템 통합 관점. 비기능적 요구사항 기술 Activity Diagram
Implementation View 개발자 관점. 컴포넌트와 이들 간 관계 정의 Package Diagram
Deployment View 물리적 노드 구성과 상호 연결 표현 Deployment Diagram

 

 

참고)

분석 모델 검증 절차 : 유스케이스 모델 검증 > 개념 수준 분석 클래스 검증 > 분석 클래스 검증 "유개분"

SW 생명주기 : SW 개발 전 과정을 단계별로 나눈 것.

 - 모형

     ① 폭포수 모형 = 고전적 모형 : 개발 각 단계를 완전히 종료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가며,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다.

     ② 프로토타입 모형 = 원형 모형 : 개발될 소프트웨어의 시제품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 예측.

     ③ 나선형 모형 = 점진적 모형 : 여러번의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완벽한 최종 SW 개발. 위험 관리에 중점. 유지보수 필요 없음.

     ④ 애자일 모형 : 일정 주기를 반복하며 진행.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히 대응 ex) 스크럼, XP, 칸반, Lean ....

          - 스크럼 : 스크럼 팀을 구성(제품 책임자/스크럼 마스터/개발팀), 개발 관련 모든 것 스스로 해결.

               - 프로세스 : 제품 백로그(요구 우선순위따라 나열한 목록) 작성 > 스프린트 계획 회의 > 스프린트 > 일일 스크럼 회의 > 스프린트 검토 회의 > 스프린터 회고

          - XP : 고객 참여, 단순 설계, 짧고 반복적 주기를 통해 SW 개발 속도 향상.

               - 프로세스

XP (eXtreme Programing) 개발 프로세스

               - 주 실천 방법 : 짝 프로그래밍, 테스트 주도 개발, 전체 팀, 계속적 통합, 디자인 개선 혹은 리팩토링, 소규모 릴리즈

 


문제 (답은 드래그하면 보임)

 

Q. 현행 시스템 파악 절차를 쓰시오.

A. 1. ( 구성/기능/인터페이스 파악 )  2. (소프트웨어/아키텍쳐 구성 파악)  3. (하드웨어/네트워크 구성 파악)

 

Q. 운영체제 현행 시스템 분석 시 고려사항을 모두 쓰시오

A. 가용성, 성능, 기술지원, 구축 비용, 주변 기기

 

Q. DBMS 현행 시스템 분석 시 고려사항을 3가지 이상 쓰시오

A. 가용성, 성능, 기술지원, 구축 비용, 상호호환성

 

Q. 요구사항 분석 기법 중 개념 모델링의 대표적 표기법은?

A. UML

 

Q. 다음은 요구사항 확인 기법에 대한 설명이다. 알맞은 용어를 쓰시오.

1. 새로운 요구사항을 도출하기 위한 수단 및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에 대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해석한 것을 확인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
2. 요구사항이 잘못된 경우 유용한 피드백 제공,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동적인 행위가 문서나 그래픽 모델보다 이해하기 용이하다
3. 사용자가 요구한 주요기능을 간단하게 구현해 사용자의 피드백을 통해 개선, 보완해 완성 소프트웨어를 만들어가는기법

A. 프로토타이핑

 

Q.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를 작성하시오.

A. 도출 > 분석 > 명세 > 확인

 

Q. 요구사항 분석 기법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A. 요구사항 분류, 요구사항 할당, 요구사항 협상, 개념 모델링, 정형 분석

 

Q. 요구사항 확인 기법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A. 요구사항 검토, 프로토타이핑, 모델 검증, 인수 테스트

 

Q. 요구사항 명세 시 평가 기준을 3가지 이상 쓰시오.

A. 완전성,일관성,명확성,중요성,추적 가능, 수정 가능, 검토 가능

 

Q. 요구사항 명세 시 유의 사항을 3가지 이상 쓰시오

A. 이해성, 상호성, 기능 정의, 테스트 기준, 품질 측정

 

Q. UML 특징에 대한 설명이다. 각각 알맞은 용어를 쓰시오.

( 1 ) : 오류없이 전달하여 원활한 의사소통에 활용하는 언어.
( 2 ) : 정확한 모델을 제시하고, 완전한 모델을 작성하는 언어. 개발 과정의 각 과정에 필요한 모델을 문서화한다.
( 3 ) : 다양한 객체지향 프로그램 언어와 연결 가능하고 왕복 공학이 가능하다.
( 4 ) : 시스템에 대한 통제, 평가, 의사소통의 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 언어. 

A. 1. 가시화 언어

2. 명세화 언어

3. 구축 언어

4. 문서화 언어


오류나 추가될 사항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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